본문 바로가기

경제

우한 바이러스는 현재 중국 경제에 가장 필요하지 않은 것이다.

중국의 경제는 침체되어 있고 중국은 여전히 미국과의 무역 전쟁의 영향을 받고 있다. 새롭고 치명적인 바이러스의 발생은 그것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다.

지금까지 17명의 사망자를 내고 600명에 가까운 감염자를 낸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는 이미 중국 시장을 마비시켰고 다가오는 음력 설에 대한 계획을 수백만명의 사람들에게 혼란으로 몰아 넣었다.

중국이 이 병을 빨리 억제하지 못한다면, 더 많은 소비자 지출을 장려함으로써 이미 심각한 경기 침체를 피하려고 애쓰고 있던 중국에게 더 많은 고통을 줄것이다. 전염병은 반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로디움 그룹의 중국 시장 조사 책임자인 로건 라이트는 "중국 경제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 이것은 결코 보고 싶지 않은 일이다"라고 말했다.

세계에서 두번째로 큰 경제 대국인 한국은 작년에 거의 30년 만에 가장 낮은 속도로 성장했는데, 그것은 최근의 휴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제자리에 있는 부채 증가, 국내 수요 냉각, 미국 관세와 경쟁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정부도 실업을 우려하고 있으며 최근 몇주 동안 대규모 해고를 방지하기 위한 경기 부양 대책을 발표했다.

 

ING경제학자인 로버트 카넬은 미국이 수십억달러 가치의 중국산 상품에 부과한 관세의 대부분이 사라지지 않았으며 중국은 이미 무역 분쟁의 영향을 상쇄하기 위해"모든 정책 수단을 지렛대 삼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중국 경제가 현재"경영"단계에 있다고 말했다.

라이트 씨는 특히 설 연휴를 고려할 때 발병 시기를 "특히 불행하다"고 말했다. 이 기간은 매년 지구상에서 가장 큰 인구 이동 기간으로, 수억명의 중국 여행객들은 보통 가족 상봉을 위해 열차, 버스, 비행기로 몰려들어요.

바이러스의 확산은 중국 관리들로 하여금 바이러스가 발생한 중국 중심부의 1,100만 인구의 도시인 우한을 부분적으로 폐쇄하는 전례 없는 조치를 취하게 했다. 항공 규제 당국은 중국 항공사들에게 우한행 항공 편을 무료로 취소할 것을 지시했으며, 국영 언론은 중국 철도 당국도 이와 유사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사스 같은 시나리오

중국은 앞으로 닥쳐올 경제 문제에 대해 잘 알고 있다.

국립 보건원의 한 연구에 따르면 2003년 사스 발병으로 세계 경제가 400억달러의 손실을 보았다고 한다. 중국과 홍콩의 경제가 이러한 부담의 가장 큰 타격을 받았다고 저자들은 말했다.

사스처럼, 우한의 코로나비우스 발병은 광범위한 공포를 촉발시키고 사람들로 하여금 밖으로 나가는 것을 피하도록 자극할 수 있다. 이 같은 행동은 서비스 업종에 큰 타격을 줄것인데 서비스 업종은 현재 중국 경제의 약 52%를 차지하고 있다.

 

"여러분이 걱정하는 순간, 여러분은 걱정하게 됩니다,"라고 Carnell은 말했다. " 할 수만 있다면, 집에 계세요. 지방 법원에 가지 않고 대중 교통을 이용하지 않으려고 하고, 집에서 일하려고 하고, 즐거움을 위해 여행하지 않습니다. 비행기를 타지도 않고, 영화관, 식당, 회의에 가지도 않습니다.

사스 발병은 중국에서 일주일간 계속된 5월의 휴일을 취소하도록 강요했고 스포츠, 비즈니스, 문화 행사를 연기하거나 포기하게 만들었으며 베이징을 가상의 유령 도시로 만들었다.

투자자들은 이미 우한 바이러스가 중국의 성장하는 여행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중국의 3대 항공사인 에어 차이나, 차이나 서던, 차이나 이스턴의 주가는 목요일 상하이와 홍콩에서 2.5%이상 하락했다. 그리고 항공 부문은 "확인된 사례가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압력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제퍼 리스의 주식 분석가인 앤드류 리는 말했다.

사스는 또한 경제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증권 회사 맥쿼리 그룹에 따르면 중국의 연간 성장률은 2003년 2분기 9.1%로 전년 동기의 11.1%에서 하락했다.

이번에는 중국의 GDP에 대한 타격이 더욱 심각해 질 수도 있는데, 이는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은 부문이 현재 경제의 더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커머 뱅크의 분석가인 하우주와 경제학자 마르코 와그너는 수요일 연구 노트에서 말했다. 예를 들어, 2003년의 2%에 비해, 오늘날 중국 GDP의 약 5%를 관광 산업이 차지하고 있다.

하오와 바그너는 "역사가 가이드라면 이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국의 소비는 우한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없을 경우 역풍을 맞을 위험이 분명히 있다"고 말했다.

경제적 타격 제한

하지만 중국은 우한의 부분적인 폐쇄를 포함해 바이러스를 억제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당국이 정보를 발표하는 것이 느렸고 처음에는 사스 발병의 심각성을 경시했던 2003년 이후 몇가지 교훈을 얻었다.

 

라이트는 "당시 루머와 나쁜 정보가 좋은 정보를 빼내고 있었다"며"그 결과 사람들은 특히 조심스러워 했다"며"우한 바이러스가 경제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전문가들은 2003년의 발병이 무서운 만큼 중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오래가지 못했다고 말한다.

코메르츠 뱅크와 바그너는 사스가 사라지자 중국의 경제 성장이 빠르게 회복되어 2003년 3/4분기에 10%까지 상승했다고 전했다.

일부 사람들은 중국이 이 발병에 대해 얼마나 준비가 되어 있는지에 대해 회의적이다. 예를 들어 미국 국무부의 한 고위 관리는 수요일에 미국은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중국 정부 내부의 투명성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관리는 미국이 중국이 이 문제의 심각성을 이해하고 있다는 고무적인 징후를 포착했다고 덧붙였다.

 

 

https://edition.cnn.com/2020/01/23/economy/wuhan-coronavirus-china-economy/index.html

 

The Wuhan virus is the last thing China's economy needs right now

China's economy is slumping and the country is still suffering the effects of the trade war with America. An outbreak of a new and deadly virus is the last thing it needs.

www.cn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