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코비 브라이언트는 농구 코트 너머로 뻗어 있는 기업 제국을 떠난다.

코비 브라이언트의 유산은 농구 코트에서 뛰는 시간을 넘어선다. 그는 또한 실업계에서는 브랜드 제작자, 투자자, 그리고 다른 운동 선수들과 회사 설립자들의 코치로 알려져 있다.

브라이언트는 일요일 캘리포니아 칼라바사스에서 41세의 나이로 헬기 추락 사고로 사망했다.

애덤 실버 NBA커미셔너는 16일(현지 시간)성명을 통해"20시즌 동안 코비는 뛰어난 재능과 승리에 대한 헌신이 조화를 이룰 때 무엇이 가능한지 보여 주었다"고 밝혔다. "그는 자신이 얻은 지혜에 대해 관대했고 그것을 미래 세대의 선수들과 나누는 것이 자신의 임무라고 생각했습니다."

농구 코트 너머에

브라이언트는 NBA를 떠나기도 전에 투자 세계로 침입하여 그의 경력을 다각화시켰다. 2013년에는 Web.com 창업자인 제프 스티벨과 함께 벤처 캐피털 기업인 브라이언트 스티벨을 공동 창업했다.

이 회사를 설립하면서 브라이언트는 법원에서 개발한 기술을 비즈니스 성공으로 바꿀 수 있는 수많은 다른 스포츠 스타들의 모델을 따랐다. NBA명예의 전당의 가드인 Earvin"Magic"Johnson이 1987년에 처음으로 투자 회사인 MagicJohnsonEnterprises를 설립했을 때 그는 스타벅스와 뉴욕의 Notra공항을 포함한 많은 규모의 사업에 투자했다.

브라이언트의 회사는 현재 자산 20억달러 이상을 보유하고 있으며 수십개의 기술, 미디어 및 데이터 회사에 투자하고 있다. 브라이언트 스티벨은 델과 알리바바를 포함해 적어도 10개의 성공적인 탈출구를 주장하고 있다. 또한 Fortnite의 설립자인 에픽 게임, 디지털 결제 회사인 Klarna, 그리고 가정용 제품 회사인 ThePersonneyCompany에 투자하고 있다.

브라이언트는 9월에 CNBC와의 인터뷰에서 "강력한 기업가들이 있어야 한다. 그것이 우리가 사람들을 바라보는 것이 진정한 열쇠이다."라고 말했다. "네, 그 결과를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죠? 하지만 투자자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기업가들과 함께 성장하고 성공할 수 있는 환경에 투자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회사와는 별도로 브라이언트는 스포츠 음료인 차체 갑옷에 대한 투자로 수백만달러를 벌었는데, 이것은 2018년 코카 콜라에 지분을 매각함으로써 평가를 높였다.

스타 운동 선수이자 브랜드 제작자로서 브라이언트의 명성은 성공을 위한 포트폴리오의 핵심 중 하나였다.

 

스포츠 설립자인 브라이언 리와 마티 메테렌의 스킨 아트는 "고베가 어떤 것에 대해 자신의 승인 도장을 찍고 파트너로서 여러분 뒤에 있을 때, 스포츠의 세계와 스포츠 산업 전반에 걸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고, 여러분은 갑자기 대부분의 스타트 업들이 더 이상 경험하지 않는 방식으로 인증을 받게 된다"고 말했다. Ich는 브라이언트 스티벨의 웹 사이트에서 일요일 이전의 회사 발전에 대한 성명을 발표했다.

다른 운동 선수들은 브라이언트의 투자 경험을 주목했다.

올림픽 수영 선수 마이클 펠프스는 지난 8월 월 스트리트 저널에서 "고베의 어떤 것에 대해 자신의 뇌를 선택하는 것을 매우 재미 있게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우리는 스포츠에서 성공적이고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는 특권과 기회를 누려 왔으며, 최고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은 선수들이 경기장 밖에서 드라이브를 찾는 것이 항상 도전입니다."

2016년 브라이언트는 스포츠를 중심으로 창조적인 스토리텔링에 초점을 맞춘 미디어 회사인 그래니 스튜디오스를 설립하였다.

이 회사를 통해 이 농구 스타는 2018년 아카데미 단편 영화 상을 수상한 '친애하는 농구에게 '라는 단편 영화를 써서 내레이션을 했다. 그래니티는 브라이언트의 자서전"맘바 멘탈리티: 내가 어떻게 연주하는지."내가 어떻게 하는지."

블랙 맘바 브랜드 구축

농구에서 '블랙 맘바'로 알려진 브라이언트는 나이키 운동가로서의 경력 초기에 선수로서 자신의 브랜드를 구축하기 시작했다.

브라이언트는 2003년에 나이키와 처음 계약을 맺었다. 그는 르브론 제임스와 카멜로 앤서니를 포함해 그 해에 그 브랜드와 계약한 엘리트 그룹 중 하나였다. 이것은 이 신발 회사가 2003년 마이클 조던의 은퇴 이후 향후 20년간 농구계에서 입지를 굳히는데 도움이 되었다.

브라이언트의 코트에서의 성공이 증가함에 따라 그의 나이키 제휴도 증가했다. 그 브랜드는 고베산 신발과 기어를 여러줄로 늘어놓았다. 2017년 나이키는 나이키의 새로운 사업 전략의 출범을 축하하기 위해 당시 CEO였던 마크 파커와 함께 브라이언트를 무대로 데려왔다.

 

나이키는 수백명의 어린이들에게 자유롭게 스포츠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17년에 '맘바 리그'라고 불리는 청소년 농구 리그를 출범시키기 위해 브라이언트와 로스 앤젤레스 소년 소녀 클럽과 제휴했다. 브라이언트는 이후 맘바 스포츠 아카데미를 창설하여 여러 스포츠에서 모든 수준의 경쟁자들에게 광범위한 운동 및 생활 훈련을 제공하였다.

브라이언트는 헬기 추락 당시 일요일 맘바 스포츠 아카데미 경기에 가던 중이었다.

"우리는 오늘 비극적인 소식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나이키는 성명을 통해"코베에 가장 가까운 사람들 특히 가족과 친구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전했다. 그는 "그는 그의 세대에서 가장 위대한 운동 선수 중 한 사람이었으며 스포츠 세계와 농구계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나이키 가족의 사랑 받는 일원이었다. 우리는 그를 매우 그리워하게 될 것이다. 맘바 영원하다.

나이키는 이 유명하지만 논란이 많은 선수의 2016년 은퇴를 기념하기 위해"맘바 데이"를 열었다. 나이키는 2003년 말 19세 여성을 성폭행한 혐의로 기소된 이후에도 브라이언트와 함께 있었다. 이 사건은 그 여성이 증언을 거부한 지 1년 후에 기각되었고 브라이언트는 그의 행동에 대해 사과했다. 그는 항상 합의된 상호 작용을 유지했고 그는 법을 위반하지 않았다.

브라이언트는 또한 NBA가 미국, 특히 중국을 넘어서 관중을 확장시키려는 노력에 관여해 왔다. 2015년 그는 알리바바 그룹과 협력하여 중국의 티 맥스 매직 박스 TV를 통해 이 농구 스타의 다큐멘터리'코비 브라이언트의 뮤즈'를 출시했다.

알리바바가 제휴 관계를 발표한 후 발표한 보도 자료에 따르면 이번 계약은 브라이언트와 협력하여 중국 젊은이들을 고베와 그의 철학에 직접 연결하는 새로운 방안을 마련하는 것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이 회사는 자사의 소매 플랫폼에서 다수의 한국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브라이언트는 또한 경력 내내 맥도날드, 스프라이트, 닌텐도, 터키 항공을 포함한 많은 다른 브랜드들과 계약을 맺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