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국 경제가 엄청난 경제적 타격을 입을 것을 우려해 경제를 완전히 마비시키지는 않았다. 그러나 그러한 주저함은 궁극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의 대유행의 경제적 고통을 악화시킬 수 있다.
트럼프는 그동안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주지사들에게 가택 연금 명령을 내려 왔다. 미국의 많은 주들이 그렇게 했지만 전부는 아니었다.
미국 은행은 유럽뿐만 아니라 미국도 아시아 정부들이 명령한 보다 공격적인 차단의 성공으로부터 교훈을 얻지 못했다고 경고하고 있다.
"미국의 건강 정책 대응은 느리고 약했습니다,"라고 뱅크 오브 아메리카 경제학자들은 지난 주 말에 발표된 보고서에서 썼습니다. " 이러한 지연의 최종 결과는 훨씬 더 크고 긴 충격입니다."
충격은 이미 충격적이었다. 미국에서 코로나 바이러스의 합병증으로 인해 10,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사망했다.
경제는 이번 분기에 역사적인 붕괴를 겪게 될 것으로 보인다. 수백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졌다. 재닛 옐런 전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 의장은 2일(현지 시간)실업률이 일시적으로 '우울증'수준으로 치솟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옐런은 CNN과의 인터뷰에서 "이는 전례 없는 엄청난 규모의 파괴적인 공격"이라고 말했다.
미국의 '비효율적인 대응'
미국 은행은 미국과 다른 정부들의 "실효성 없는 대응"을 거론하며 타격이 더 심해질 것이라고 경고하다.
이 은행은 미국의 2020년 GDP전망을 크게 하향 조정하면서 이전의 0.8%에 비해 6%의 하락을 요구했다. 그리고 이제 미국은 대공황보다 "상당히 더 악화될 "세계적인 불황을 예상하고 있다.
외환 은행은 지난 목요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트럼프 행정부가 이번 주에만 문제의 규모를 인정했으며 아직도 일관되고 적극적인 국가 정책이 없다"고 밝혔다.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경제학자들은 중국, 한국, 그리고 다른 아시아 국가들에서의 경험이 가장 효과적인 정책은 국가적 차원에서 엄격한 봉쇄라는 것을 보여 주었다고 말한다. 하지만 트럼프는 이런 명령을 내리는 것을 거부해 왔다.
"만약 곡선 주로를 유지하기 위해 완전히 정지해야 한다면, 몇주간의 부분 셧다운은 크게 낭비될 것입니다,"라고 미국 은행 보고서는 말했다.
그리고 만약 그 몇주가 낭비된다면, 그것은 경제와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끌어낼 뿐입니다. 매 주 가동 중단은 분기별 연간 GDP성장에서 9%가까이 감소한다고 이 보고서는 밝혔다.
"경제에 있어서, 지연은 비용의 급격한 증가를 의미합니다,"라고 경제학자들은 말했다.
뉴욕이 최고점에 도달했어?
미국 주식은 월요일 코로나 바이러스와의 전쟁에 대한 희망의 불빛으로 급등했다. 미국 위기의 진원지인 뉴욕에서 이 바이러스가 정점에 도달할 수 있다는 징후로 다우 지수는 1,100포인트, 또는 대략 5%이상 급등했다. 뉴욕의 입원 환자 수도 지난 3일 동안 급격히 감소했다.
코웬 분석가인 케빈 코펠만은 고객들에게 보낸 월요일 메모에서 "이것은 좋은 소식이며 사회적 차별화 노력의 직관적인 성공을 확인시켜 주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국가적인 상황이 나아지기 전에 더 악화될 수 있다고 믿을 만한 이유가 있다.
모건 스탠리의 생물 공학 분석가 매튜 해리슨은 월요일 고객들에게 보낸 보고서에서 "미국의 추세는 계속해서 악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사망률은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새로운 '핫 스팟'이 국가 내부에서 개발되고 있습니다."
모건 스탠리: 70일 이상의 사회적 거리
해리슨에 따르면, 문제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대유행에 대한 미국의 반응이다.
"우리는 사회적 차별화 조치가 강력하지 않다는 점을 감안할 때 미국에서 시간이 더 오래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해리슨이 썼다. "봉쇄 조치는 시기를 최고점으로 늦춘 중국만큼 엄격하지 않습니다."
모건 스탠리는 미국이 약 2주 내에 해안 지역을 위한 두번의 최고점을 경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가의 궁극적인 정점은 5월 중순까지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다.
이에 따라 미국 경제는 트럼프 대통령의 구상과 많은 미국인들이 바라는 것처럼 급속한 재개봉을 누리지 못할 수도 있다.
해리슨 씨는 사회적 거리 유지 조치들이 지금부터 약 70일간 후퇴하기 시작할 것 같지 않으며, 앞으로 1-2년 동안 핫 스팟이 발전함에 따라 이러한 규제들은 점점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부활절까지 갑작스러운 부활을 추진한 뒤 4월 말을 연결하다.했다.
일부 주는 집에 머무는 것을 권장하지 않았다.
연방 정부는 뉴욕에 임시 병원을 건설하고, 절실히 필요한 의료 장비를 확보하는 것을 돕기 위해 미국과 협력하는 등 전염병을 해결하기 위한 몇가지 다른 조치를 취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 회견에서 "위대한 미국 시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천지를 움직일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불행하게도 많은 사망자가 발생하겠지만 그렇지 않을 때보다 사망자 수는 훨씬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8명의 주지사들은 전국 최고의 감염병 전문가인 AnthonyFauci박사가 이 명령이 바이러스를 막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말했음에도 불구하고 주 전체에 가사 명령을 내리는 것을 거부했다.
트럼프는 그동안 주지사들이 주(州)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지는 주지사들에게 맡기고 싶다고 말해 왔다.
"그들은 매우 잘 하고 있고, 그들은 그들의 국가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훌륭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라고 트럼프는 기자 회견에서 말했다.
보다 적극적인 재정 대응
좋은 소식은 미국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강력한 재정적 대응을 했다는 것이다.
백악관과 의회는 역사상 가장 큰 2조 달러 규모의 경기 부양책을 제정했다. 그리고 연방 준비 은행은 막대한 돈을 쏟아 붓고, 대출 시설을 없애고, 이자율을 제로로 낮춤으로써 본격적인 금융 위기를 막기 위해 신속하게 움직였다.
그러한 반응은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경제적 피해를 무디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고 희망컨대 더 빠른 회복을 위한 발판을 마련해 줄 것이다. 하지만 그 일이 일어나기 전에, 건강 위기는 끝나야만 한다.
https://edition.cnn.com/2020/04/06/business/economy-coronavirus-trump/index.html
The Trump administration's response to coronavirus could make the recession worse
President Donald Trump has not fully shut down the American economy out of fear it will deal a devastating financial blow. But that reluctance could ultimately exacerbate the economic pain of the coronavirus pandemic.
www.cnn.com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북한 노동당, 김정은. 사진으로 보다. (0) | 2020.04.23 |
---|---|
미국은 이미 경기 침체에 빠져 있다고 45명의 경제학자들은 말한다. (0) | 2020.04.11 |
미국 농부들이 농사를 지을 수 없다면 우리의 식량 공급은 어떻게 될까요? (0) | 2020.04.05 |
세계 경제를 구하기 위한 법안은 7조 달러로 증가하고 있다. (0) | 2020.03.28 |
유럽 연합은 이탈리아와 스페인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비용에 대해 어떻게 도울 것인지에 대해 합의하지 못하고 있다. (0) | 2020.03.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