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중국은 코로나 바이러스 공포가 계속된다면 주식을 사는데 수십억달러를 쓸 수 있을 것이다. 전에도 해 본 적이 있다.

월요일 중국 시장에서의 매도는 수년 만에 최악이었고 중국 최대 기업들의 가치에서 거의 5조 달러를 날려 버렸다. 이제 중국 정부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이 상황을 더 악화시키기 전에 이 공포를 막을 방법을 찾아야 한다.

베이징은 이미 협력해야 할 청사진을 가지고 있다. 2015년 중국 증시의 거품이 터져 주가가 더 깊은 수렁으로 빠지자 정부는 구조 계획에 나섰다. 중국은 국영 금융 회사와 국부 펀드를 이용해 주가를 끌어올리기 위해 1조 2천억위안(1천 700억달러)을 투자했다.

 

이번에는, 한국도 똑같이 해야할지도 모른다.

홍콩 소재 브라잇 스마트 증권의 마크 황 애널리스트는 "감독 당국이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으며 개입하기 위해 직접적인 조치를 취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중국이 또 다른 장기적인 시장 참패를 맞고 있는지를 말하기에는 너무 이르다. 상하이 종합 지수는 이날 8%가까이 급락했지만 13일 1.3%상승하며 장을 마감했다. 선전(Shenzhen)주식도 비슷한 상승세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은 매일 증가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2만명이 넘는 환자가 발생했으며 400명 이상이 사망했다. 중국의 많은 지역은 아직도 폐쇄된 상태이며 항공사들은 중국으로 가는 항공 편을 취소했으며 중국과 제휴한 기업들은 중국의 판매와 공급망에 타격을 입었을 가능성을 따져야 한다.

큰 개입

지난 번에 중국 주식이 이렇게 저조한 실적을 보였을 때, 중국은 거대한 시장 붕괴의 한가운데에 있었다. 2015년에는 주가 폭등이 큰 폭의 중국 경제가 둔화되는 반면 주가 상승은 결국 큰 폭의 폭락으로 이어졌다. 상하이에서는 주가가 몇주 만에 가치의 3분의 1을 잃었다.

경제 위기를 우려하여 정부는 큰 총을 발사했다. 그 해 7월, 중국 증권 금융 공사는 중국의 대형 증권 회사들이 주식을 살 수 있도록 수십억달러를 빌려 줄 것이라고 발표했다. 한편 중국 국부 펀드의 계열사인 중앙 휘진 투자도 주식으로 몰렸다.

이러한 움직임들은 중국이 필요할 때 시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주식 시장 개입 기금을 조성하기 위한 첫 조치로 널리 간주되었다. 중국 당국도 국영 언론의 사설을 통해 국민들에게 당황하지 말고 정부를 신뢰하라고 그들의 계획에 대해 공개적이었다.

의료 종사자들은 2020년 2월 3일 상하이 증권 거래소 밖에서 방부제를 뿌린다.

시장이 회복되는 데는 몇달이 걸렸다. 상하이 시장은 아직 폭락 전의 수준으로 회복되지 않았지만 최악의 상황은 2016년 2월에 끝났다.

그 이후로, CSF와 중앙 후이진 투자는 중국의 "국가 대표 팀"뒤에 있는 추진력으로 더 잘 알려져 왔는데, 이것은 시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필요할 때 주식을 매입하기 위해 배치될 수 있는 투자 관리자들에게 주어진 별명이다.

"국가 대표 팀"이 돌아올 수도 있다.

이제 코로나 바이러스가 시장에 피해를 주고 있기 때문에,"국가 대표 팀"이 컴백할 준비가 되어 있을 것이다.

정부는 이미 정부의 개입이 임박했음을 분명히 했다. 월요일 중앙 은행은 은행 대출의 흐름을 유지하기 위해 단기 채권을 매입함으로써 금융 시스템에 수십억달러를 투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중국 시장을 감시하는 중국 증권 규제 위원회는 필요에 따라 사람들이 공황 상태에 빠지는 것을 막기 위해"철저히 경계하고""위험 회피 수단을 연구하고 착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어떤 면에서 보면, 정부의 반응은 이미 2015년을 반영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주 언론은 이번 주에 증권 감독 당국이 시장의 하락세를 완화하기 위해 주식을 더 낮은 가격에 다시 살 수 있도록 주식을 빌릴 때 단기 매도를 부분적으로 금지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당시 한국은 사고를 악화시킨 것은 단기 판매 때문이라고 비난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수석 시장 분석가인 제프리 핼리는 중국이 필요할 때"국가 대표 팀"을 배치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또한 정부가 코로나 바이러스의 공포가 최고조에 달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더 큰 움직임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아마도 더 많은 총알을 발사하기 전에 상황이 어떻게 전개되는지 보기 위해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라고 핼리는 말했다." 하지만 그들이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최악의 상황은 끝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의 발생이 언제 최고조에 이를 것인지, 그리고 바이러스의 지속적인 확산이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는 아직 분명하지 않다.

ING의 대형 중국 경제학자인 IrisPang에 따르면 월요일의 손실은, 비록 크긴 했지만, 중국이 이미 해외 시장에서 하고 있는 것을 따라잡기 위한 방법이었다고 한다. 중국 시장은 휴일로 1주일 이상 휴장했고 확인된 코로나 바이러스 사례는 늘었으며 다른 시장들은 가격을 책정할 수 있었다.

팡씨는 "즉각적이고 매우 단기적인 "판매는 끝났지만 시장 전망은 언제 발병이 최고조에 달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것은 " 새로운 확인 사례의 속도, 사망률, 지역 사회 감염 사례에 달려 있다"고 그녀는 덧붙였다. "[분기별]이벤트 이상입니다."

중국 본토에서 발생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사망자 수는 이미 2003년 사스 전염병을 넘어섰으며 확인된 환자의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일부 경제학자들은 또한 중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심각할 수 있다고 경고했는데, 이는 이미 취약한 경제와 전 세계적인 성장에 대한 우려스러운 전망이다.

AxiCorp의 최고 시장 전략가인 StephenInnes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수가 증가하지 않고 중국 경제가 예상보다 많이 악화된다면, 이는 셀-오프에 더 많은 다리가 생길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최근 연구 노트에서 말했다.